1. 접전기울기형(코너형, 선회형) 버너
- 연소실 중앙에서 둥근 원을 그리면서 연소되는 형태
- 사각연소로인 경우 각 모퉁이에 3~5개의 버너가 높이가 다르게 설치되어 있다
- 1차공기 및 석탄 주입관 끝은 10~30도 정도의 각도범위에서 조정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
- 화염을 상하로 이동시켜서 과열을 방지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
2. 노킹현상을 효과적으로 방지하기 위한 기관구조
- 말단가스의 온도, 압력을 내린다
- 연소실을 구형을 한다
- 점화플로그는 연소실 중심에 부착시킨다
- 난류를 증가시키기 위해 난류성 pot를 부착 시킨다
3. 디젤노킹을 억제할 수 있는 방법
- 급기온도를 높인다
- 기관의 압축비를 크게 하여 압축 압력을 높인다
- 착화지연 기간 및 급격연소 시간의 분사량을 적게 한다
4. 수성가스
- 무연탄이나 코크스 등에 수증기를 반응시켜 얻은 기체 연료
5. 가연한계(폭발한계)
- 산화제 중의 산소분율이 커지면 넓어 진다
- 파라핀계 탄화수소의 가연범위는 비교적 좁다
- 기체연료는 압력이 증가할 수록 가연한계가 넓어지는 경향
- 혼합기체는 온도를 높게하면 가연범위는 넓어 짐
- 폭발범위
(1) 벤젠 : 1.2 ~ 7.8
(2) 톨리연 : 1.3 ~ 7
(3) 메탄 : 5 ~ 15
(4) 아세틸렌 : 2.5 ~ 80
6. 목굉 유도 거리(=DID)가 짧아지는 요건
- 압력이 높다
- 점화원의 에너지가 강하다
- 관속에 방해물이 있거나 관내경이 작다
- 정상의 연소속도가 큰 혼합가스 일 수록 짧아진다
7. 중유의 특성
- 비중이 클수록 유동점, 점도가 증가
- 인화점 : 40도 정도
- 잔류 탄소함량은 일반적으로 7~16% 정도
- 점도가 낮은 것은 일반적으로 낮은 비점의 탄화수소를 함유
- 점도가 낮은 것이 사용상 유리하고, 용적당 발열량이 작은 편이다
- 점도가 낮을 수록 유동점이 낮아진다
- 잔류탄소의 함량이 많아지면 점도가 높게 된다
- 인화점이 낮은 경우 역화의 위험이 있으며, 보통 그 예열온도보다 5도 이상 높은 것이 좋다
- A, B, C로 구분되는데 구분의 기준은 점도 이다
8. 석유의 물성
- 비중이 커지면 화염의 휘도가 커지며, 점도가 증가
- 증기압이 크면 착화점이 낮아서 위험
- 점도가 낮아지면 인화점이 낮아지고 연소가 잘 됨
- 점도가 낮을 수록 유동점이 낮아짐
- 석유의 비중이 커지면 탄화수소비가 증가
- 유동점 : 유체온도를 서서히 냉각 하였을 때 유체가 유동할 수 있는 최저온도, 일반적으로 응고점보다
2.5도 높은 온다
9. 석탄의 탄화도 증가에 따른 특성
- 고정탄소량이 많아져 발열량이 커진다
- 수분 및 휘발분이 감소하고 착화온도가 높아진다
- 연소속도가 느려진다
- 연료비가 증가한다
10. 액체탄화수소 중 탄소수가 가장 적은 것은 ? 휘발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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