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대기환경 기사 필기/연소공학

■ 연소공학(3)

by 시원한 수박 2021. 5. 20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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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접전기울기형(코너형, 선회형) 버너

- 연소실 중앙에서 둥근 원을 그리면서 연소되는 형태

- 사각연소로인 경우 각 모퉁이에 3~5개의 버너가 높이가 다르게 설치되어 있다

- 1차공기 및 석탄 주입관 끝은 10~30도 정도의 각도범위에서 조정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

- 화염을 상하로 이동시켜서 과열을 방지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

 

2. 노킹현상을 효과적으로 방지하기 위한 기관구조

- 말단가스의 온도, 압력을 내린다

- 연소실을 구형을 한다

- 점화플로그는 연소실 중심에 부착시킨다

- 난류를 증가시키기 위해 난류성 pot를 부착 시킨다

 

3. 디젤노킹을 억제할 수 있는 방법

- 급기온도를 높인다

- 기관의 압축비를 크게 하여 압축 압력을 높인다

- 착화지연 기간 및 급격연소 시간의 분사량을 적게 한다

 

4. 수성가스

- 무연탄이나 코크스 등에 수증기를 반응시켜 얻은 기체 연료

 

5. 가연한계(폭발한계)

- 산화제 중의 산소분율이 커지면 넓어 진다

- 파라핀계 탄화수소의 가연범위는 비교적 좁다

- 기체연료는 압력이 증가할 수록 가연한계가 넓어지는 경향

- 혼합기체는 온도를 높게하면 가연범위는 넓어 짐

- 폭발범위

(1) 벤젠 : 1.2 ~ 7.8

(2) 톨리연 : 1.3 ~ 7

(3) 메탄 : 5 ~ 15

(4) 아세틸렌 : 2.5 ~ 80

 

6. 목굉 유도 거리(=DID)가 짧아지는 요건

- 압력이 높다

- 점화원의 에너지가 강하다

- 관속에 방해물이 있거나 관내경이 작다

- 정상의 연소속도가 큰 혼합가스 일 수록 짧아진다

 

7. 중유의 특성

- 비중이 클수록 유동점, 점도가 증가

- 인화점 : 40도 정도

- 잔류 탄소함량은 일반적으로 7~16% 정도

- 점도가 낮은 것은 일반적으로 낮은 비점의 탄화수소를 함유

- 점도가 낮은 것이 사용상 유리하고, 용적당 발열량이 작은 편이다

- 점도가 낮을 수록 유동점이 낮아진다

- 잔류탄소의 함량이 많아지면 점도가 높게 된다

- 인화점이 낮은 경우 역화의 위험이 있으며, 보통 그 예열온도보다 5도 이상 높은 것이 좋다

- A, B, C로 구분되는데 구분의 기준은 점도 이다

 

8. 석유의 물성

- 비중이 커지면 화염의 휘도가 커지며, 점도가 증가

- 증기압이 크면 착화점이 낮아서 위험

- 점도가 낮아지면 인화점이 낮아지고 연소가 잘 됨

- 점도가 낮을 수록 유동점이 낮아짐

- 석유의 비중이 커지면 탄화수소비가 증가

- 유동점 : 유체온도를 서서히 냉각 하였을 때 유체가 유동할 수 있는 최저온도, 일반적으로 응고점보다

             2.5도 높은 온다

 

9. 석탄의 탄화도 증가에 따른 특성

- 고정탄소량이 많아져 발열량이 커진다

- 수분 및 휘발분이 감소하고 착화온도가 높아진다

- 연소속도가 느려진다

- 연료비가 증가한다

 

10. 액체탄화수소 중 탄소수가 가장 적은 것은 ? 휘발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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